음악치료2018.05.14 03:05

대표적 진단명


DD  (developmental disabilities 발달장애 )

ASD (autism spectrum disorders 자폐범주성장애)

Learning Disabilities (학습장애)


발달장애와 관련 있는 증후군

William’s Syndrome, Down Syndrome, Rett’s Syndrome


감각장애(시각장애, 청각장애)

CP(cerebral palsy 뇌성마비)

EBD(emotional and behavioral disorder 정서행동장애)


disability(disabilities) : 1. (신체적・정신적) 장애   2. (신체적・정신적) 장애(가 있는 상태)


조현병(schizophrenia)

조현병(정신분열증)은 망상, 환청, 와해된 언어, 정서적 둔감 등의 증상과 더불어 사회적 기능에 장애를 일으킬 수도 있는 질환으로, 예후가 좋지 않고 만성적인 경과를 보여 환자나 가족들에게 상당한 고통을 주지만, 최근 약물 요법을 포함한 치료적 접근에 뚜렷한 진보가 있어 조기 진단과 치료에 적극적인 관심이 필요한 질환이다.


다소 생소할 수 있는 ‘조현병(調絃病)’이란 용어는 2011년에 정신분열병(정신분열증)이란 병명이 바뀐 것 이다. 정신분열병(정신분열증)이란 병명이 사회적인 이질감과 거부감을 불러일으킨다는 이유로, 편견을 없애기 위하여 개명된 것이다. 조현(調絃)이란 사전적인 의미로 현악기의 줄을 고르다는 뜻으로, 조현병 환자의 모습이 마치 현악기가 정상적으로 조율되지 못했을 때의 모습처럼 혼란스러운 상태를 보이는 것과 같다는 데서 비롯되었다. 아직까지 의료 현장에서 정신분열증이란 용어가 더 많이 사용되고 있긴 하나, 조현병 환자에 대한 인식의 변화와 함께 이 용어가 점차 정착되리라 기대한다

진단

미국정신의학회(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가 2013년에 개정한 정신질환 진단 및 통계편람 제5판(DSM-5)에 따른 진단 기준은 다음과 같다.

A. 특징적 증상
다음의 증상 중 2가지 이상 존재하며, 이들 중 최소한 1개의 증상은 (1) 망상, (2) 환각 혹은 (3) 와해된 언어에 해당되어야 한다. 상기 증상은 1개월 중 상당 기간 동안 존재해야 한다. (단, 성공적으로 치료된 경우는 기간이 짧을 수 있다).

(1) 망상
(2) 환각
(3) 와해된 언어 (예: 빈번한 탈선 또는 지리멸렬)
(4) 심하게 와해된 행동이나 긴장증적 행동
(5) 음성증상, 즉 정서적 둔마, 무논리증 또는 무의욕증

B. 증상으로 인한 사회적 ∙ 직업적 또는 다른 중요한 영역에서의 기능 저하
발병 이후 상당 기간 동안 직업이나 대인관계 또는 자기관리와 같은 주요 영역의 한 가지 이상에서 기능 수준이 발병 이전과 비교하여 현저히 저하된다 (아동기나 청소년기에 발병하는 경우에는 대인관계, 학업, 또는 직업 분야에서 적절한 성취를 이루지 못함)

C. 기간
장애의 징후가 적어도 6개월 이상 지속 되어야 한다. 이러한 6개월의 기간은 진단기준 A를 충족시키는 증상(활성기 증상)이 존재하는 최소 1개월의 기간을 포함하고 있어야 하며(성공적으로 치료되면 더 짧을 수 있음), 전구기와 잔류기를 포함할 수 있다. 전구기나 잔류기에는 단지 음성증상만 나타나거나 진단 기준 A에 열거된 증상 가운데 2개 이상의 증상이 약화된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 (예: 괴상한 믿음, 흔치 않은 지각적 경험)

D. 조현정동장애와 기분장애의 배제
조현정동장애와 정신병적 증상을 동반한 기분장애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배제된다.

(1) 주요 우울증 혹은 조증 삽화가 활성기 증상과 동시에 나타나지 않는다.
(2) 혹은, 활성기 증상이 있는 기간 동안 기분삽화가 발생한다고 해도, 병의 활성기와 잔류기 전체 지속 기간의 일부에만 존재한다.

E. 물질의 생리적 효과 및 일반적인 의학적 상태의 배제
장애가 남용 약물이나 치료 약물과 같은 물질의 생리적 효과이거나 일반적인 의학적 상태로 인한 것이 아니어야 한다.

F. 자폐스펙트럼 장애 등 발달 장애와의 관계
만약 자폐스펙트럼 장애나 아동기 발병 의사소통장애의 병력이 있는 경우, 뚜렷한 망상이나 환각이 적어도 1달 이상 지속될 경우에만(성공적으로 치료되면 더 짧을 수 있음) 추가로 조현병을 진단할 수 있다.

조현병 [schizophrenia]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Posted by 음악으로 책 읽어주는 이야기 선생님, 재즈라떼 Jazzlatte